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8강 대진표가 드디어 완성됐다. 
모두 2023년 10월 1일에 열리는 8강전, 
대한민국은 중국과, 사우디아라비아는 우주베키스탄과, 이란은 홍콩과 북한은 일본과 격돌한다.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8강 대진표

드디어 남자축구 8강 대진표가 완성됐습니다.

어제까지만해도 경기전이었던 두팀들이 결과를 확정짓고 8강 대진표를 완성했는데요.

예상대로 이란은 홍콩과 북한은 일본과 맞붙게 되었습니다.

 

중국 최대 행사인 국경일에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북한까지 대격돌을 하게될 전망이라 중국은 벌써부터 현지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고합니다. 제가 직접 정리한 대진표이며, 시간은 한국시간 기준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이 중국을 이기면 4강에 올라갔을 시 만날 상대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우즈베키스탄전 승자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인도를 2-0, 우즈베키스탄도 인도네시아를 2-0으로 물리치고 8강에 올라왔습니다.

두 팀의 8강전은 10월 1일 오후 3시(현지시각) 황룽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립니다.

 

반대편에서도 8강 진출팀이 손쉽게 8강에 올랐습니다. 이란은 태국을 2-0으로 꺾었다. 팔레스타인을 1-0으로 제압한 홍콩과 만나게됩니다. 10월 1일 오후 7시 30분(현지시각) 샹청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에서 경기를 갖습니다.

 

한국과 중국전 다음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경기가 바로 북한과 일본전입니다. 조별예선부터 순항해온 북한은 16강전에서 바레인을 2-0으로 제압했습니다. 일본은 미얀마를 무려 7-0으로 이겼습니다. 두 팀의 8강전은 10월 1일 샤오산 스포츠 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립니다.

 

어떤 팀이 4강에 오를까. 4강전은 10월 4일, 3-4위전과 결승전은 10월 7일에 열립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북한도 화이팅!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중국 남자축구 대표팀 전력분석

 

중국 대표팀 감독은 세르비아 국적의 데얀 주르제비치입니다. 

올 2월에 부임해 현지 U-23 축구대표팀과 올림픽대표팀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주르제비치 감독의 첫 시험대가 되었는데요. 자국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중국 내부에서 현 대표팀에 거는 기대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르제비치 감독은 8강을 앞두고

“지난 6월 한국전은 이미 지난 역사”라고 말했다. 한국을 두고 피치에서 한번 이겨 본 상대라는 자신감보다는 신중한 자세를 취한 것이다. 주르제비치 감독은 “한국은 한국이다. 부상 선수들이 복귀한다. 내일 하루는 쉬고 사흘 동안 한국전을 열심히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중국축구대표팀 22인명단>
포지션 배번 이름 소속팀 A대표 특이사항
GK 1 한자치 베이징 궈안 3  
GK 12 황쯔하오 난징 시티 0  
GK 22 펑펑 허난 FC 0  
DF 3 장성룽 상하이 선화 2 카타르전 퇴장
한중전 출전x
DF 5 주천제 상하이 선화 19  
DF 2 류양 산둥타이산 17 와일드카드(23세이상)
DF 4 옐잔 시나르 난룽 즈윈 1  
DF 13 허위펑 다렌 프로 3  
DF 19 쑨친한 창저우 슝스 0  
DF 18 리융자 메이저우 하카 2  
DF 8 다이와이전 상하이 선화 7  
MF 15 가오톈이 베이징 궈안 1 와일드카드(23세이상)
경고누적, 한중전 출전x
MF 11 쉬하오양 상하이 선화 0  
MF 6 아블라한 할리크 상하이 선화 0  
MF 14 왕하이젠 상하이 선화 0  
MF 17 황자후이 다렌 프로 2  
FW 20 팡하오 베이징 궈안 3  
FW 16 왕전아오 다렌 프로 0  
FW 9 장웨이 상하이 선화 0  
FW 10 탄룽 창춘 야타이 11 와일드카드(23세이상)
FW 7 타오창룽 우한 싼전 2  
FW 21 리우류오판 상하이 선화 0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중국 축구 대표팀 전력

35세 베테랑 공격수 탄룽 / 수비수 류양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나서는 중국 축구대표팀 22명 전원이 중국 프로리그에서 뛰고 있습니다. 

이중 A대표팀 경력이 있는 선수는 13명입니다. 

와일드카드(24세초과선수) 3명측면 수비수 류양, 미드필더 가오텐이, 35세의 베테랑 공격수 탄룽입니다.

세 선수 모두 A대표팀에서 활약했던 만큼 각 포지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중국 축구 대표팀 요주인물

상하이선화 공식웨이보, 다이웨이쥔

 

 

무시하고 싶어도 무시할 수 없는 중국 축구 아시안게임 대표팀, 과연 '요주의 인물'은 누구일까?

특히 가장 주목할 선수로는 가오톈이, 다이웨이쥔 등이 포진하고 있는 미드필더 라인이 꼽히고 있습니다.

 

1. 가장 먼저 볼 선수는 골키퍼다.(한자치)

 

베이징 궈안 소속 한지아치는 소속팀의 #1 골키퍼입니다.

명문 팀 중 하나인 베이징 궈안이라는 소속팀에서 주전으로 활약 중인 만큼 실력만큼은 충분한 선수.

이번 시즌 9차례의 클린 시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강팀과의 경기를 제외하면 경기 평균 1실점 안팎의 뛰어난 선방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점이 강점입니다. 다만 공중볼에는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세트피스 상황에서의 판단능력이 약점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가오텐이 & 다이웨이쥔

가오톈이다이웨이쥔(홍콩 발음 다이와이춘)은 각각 베이징 궈안과 상하이 선화의 차세대 미드필더진으로 손꼽히고 있는 선수들입니다. 두 선수 모두 중국 성인 국가대표팀 경험이 있는 것은 물론, 각각 '한 방'이 있는 선수들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가오톈이는 정밀한 중거리슛으로 중국 내에서 '축구 하이라이트 클립'에 빼놓지 않고 얼굴을 비추는 선수. 특히 박스 앞에서 상대 수비진이 주춤하는경우 이를 망설이지 않고 슈팅으로 연결하는 강력한 슈팅 능력을 자랑합니다.

 

다이웨이쥔은 드리블 위주의 탈압박에 조금 더 강점이 있는 선수입니다. 중앙 미드필더, 혹은 측면 미드필더로도 활약할 수 있는 그는 몸과 몸이 맞부딪히는 경합에 강점을 드러내며, 특히 경합 과정에서 볼 키핑을 통해 동료들에게 공간을 창출해주는 데 강점이 있는 선수입니다.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중국 축구 대표팀 약점

 

중국은 와일드 카드 미드필더 가오텐이가 경고 누적으로 황선홍호와 경기에 나설수 없습니다.

또 카타르와 16강전 막판 양팀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핵심 수비수인 장선룽이 퇴장당해 그 역시 한국전에 나설 수 없습니다. 

 

황선홍호 전력에는 악재가 없습니다.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일부러 경고받는 '카드세탁'을 한 와일드카드 센터백 박진섭(전북)이 전열로 복귀합니다.

대회 중간에 합류한 '골든보이' 이강인(파리생제르맹)은 점점 팀에 녹아들고 있고, 부상중이었던 송민규(전북)도 넘치는 돌파를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황감독은 16강전 뒤
"많은 관중, 거친플레이의 압박을 이겨내지 못하면 금메달을 목에 걸수 없다"면서 "그 누구도 우리 앞길을 막을 수 없다. 이제 세걸음 남았는데, 한발 한발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2023년 6월, 중국과의 1차평가전 당시 부상을 입는 엄원상 선수/ 황선홍선수와 중국의 악연

 

 

🔺중국의 소림축구, 대한민국과의 악연의 시작을 보고싶다면 여기로 이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