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영양성 인공감미료

고강도 감미료 또는 설탕 대체물로도 알려진 무영양 인공 감미료는 상당한 칼로리를 추가하거나 혈당 수치를 높이지 않고 단 맛을 제공하는 합성 화합물입니다. 이러한 감미료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식품 및 음료 제품에서 설탕 대체물로 사용됩니다. 비영양 인공 감미료의 예로는 아스파탐, 사카린,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스테비아 등이 있습니다. 수크랄로스, 사카린, 아스파탐, 기타 비영양성 인공감미료는 좋은 박테리아를 죽이고 나쁜 박테리아를 증식하게 해 장의 홀로바이옴을 변화시킨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장내세균 교란물질 2 - 인공감미료

인공 감미료가 장내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지만 2021년 9월에 지식이 마감될 때까지 연구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서 특정 인공 감미료, 특히 비영양성 인공 감미료가 소화 시스템의 미생물 군집인 장내 미생물 군집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결과입니다.

 

* 변경된 미생물 구성: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는 장내 미생물 종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물 모델과 인간 피험자 모두에 대한 특정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 소비가 특정 박테리아 그룹의 상대적 풍부도 변화(예: Firmicutes 증가 및 Bacteroidetes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대사 변화: 인공 감미료는 또한 장내 미생물의 대사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 소비와 관련된 변경된 미생물 구성은 에너지 조절, 포도당 대사 및 지질 대사와 관련된 대사 경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구체적인 메커니즘과 결과는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 포도당 내성 및 인슐린 반응: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 소비와 포도당 불내성 또는 인슐린 반응 장애 사이의 연관성을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증거가 제한적이며 인공 감미료, 장내 미생물 및 대사 건강 결과 사이의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개인 간 다양성: 인공 감미료에 대한 반응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이 장내 미생물 군집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기본 장내 미생물 구성, 전반적인 식단, 유전학 및 기타 개인차와 같은 요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장내 미생물에 대한 인공 감미료의 잠재적인 영향을 시사하지만 전반적인 증거가 여전히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연관성의 메커니즘과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설탕협회가 자금을 지원한 듀크 대학 동물 연구에서는 100.1000-2mg/Kg BW/일의 수크랄로스를 함유한 1-11mg/Kg BW/일 사이의 스플렌다(인공감미료 중 하나)를 쥐에게 먹이면 배설물에서 미생물이 감소하고, 장내 pH수준이 증가하며, 체중증가에 기여할 수 있으며 P-당단백질(P-gp)수치를 증가시킨다고 발표하였다.

- 하지만 이에 대해 McNeil Nutritionals는 '듀크대학교의 연구'가 '과학적으로 엄격하지 않았으며 연구 결과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해석을 방해하며, 몇가지 중요한 영역에서 증거가 부족하다'라고 주장했다.

 

인공감미료의 대용품

인공감미료의 대용품 대안을 찾고 있다면 고려할 수 있는 인공 감미료에 대한 몇 가지 제안된 대체물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천연 감미료: 천연 감미료는 인공 감미료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스테비아(스위트리프, 이눌림함유) :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Stevia rebaudiana)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 천연 무칼로리 감미료입니다. 설탕보다 훨씬 달기 때문에 소량만 있으면 됩니다.

- 저스트라이크슈거(치커리 뿌리로 만든)

- 에리스리톨(스워브): 에리스리톨은 특정 과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당 알코올입니다. 설탕과 맛이 비슷하지만 칼로리가 적고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 자일리톨: 자일리톨은 식물에서 추출한 또 다른 당 알코올입니다.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며 베이킹 및 요리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몽크 과일 추출물: Luo Han Guo라고도 알려진 몽크 과일 추출물은 몽크 과일 식물의 열매에서 추출됩니다. 설탕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제로 칼로리 감미료입니다.

-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 감미료: 자연적으로 달콤한 과일이나 그 퓌레를 조리법의 감미료로 사용하거나 토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으깬 바나나, 사과 소스 또는 으깬 대추는 구운 제품과 디저트에 단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소량의 천연 설탕: 꿀, 메이플 시럽 또는 코코넛 설탕과 같은 소량의 천연 설탕을 사용하면 음식과 음료에 단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탕에는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지만 정제된 설탕보다 덜 가공되며 일부 추가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 풍미 강화제: 식품의 풍미를 강화하면 감미료를 첨가할 필요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닐라 추출물, 계피, 육두구 또는 감귤 껍질과 같은 재료를 추가하면 자연스러운 단맛을 더하고 요리의 맛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천연 감미료도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적당히 사용해야 함을 기억하십시오(가스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당 알코올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당알코올은 일반 설탕보다 덜 달기 때문에 같은 수준의 단맛을 내기 위해서는 종종 더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 설탕 섭취를 줄이거나 혈당 수치를 관리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지만, 과도한 섭취는 일부 개인에게 소화 불편이나 완하제 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단맛은 스테비아를 통한 단맛 조차, 인슐린 반응을 촉진합니다. 더 많은 단맛을 원하게 됨으로 주의해야합니다.

 

반응형